MY MENU

MRI 검사

MRI 자가공명영상

자가공명영상 검사는 큰 자장속에 검사하고자 하는 부위가 들어가서 고주파와 인체속에 있는 수소핵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에너지의 방출을 검출하여 영상을 만듭니다.

- MRI, 자가공명영상이란?

자기공명영상 검사는 자장을 발생하는 커다란 자석 통속에 인체를 들어가게 합니다. 그리고 고주파를 발생시켜 신체
부위에 있는 수소 원자핵을 공명시켜 그 원자핵의 분포와 원자핵을 함유하는 각종 조직들의 고유한 물리, 화학적 특성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영상화하는 것입니다.

인체의 80%를 차지하는 수분의 주요 성분인 수소 원자핵을 자기공명 영상화하여 환부의 정확한 진단과 진행상태를
밝혀주는 장비입니다.

X-선 기술에 비해 근래에 발달된 것으로서 CT는 전리방사선(ionizing radiation)을 이용하여 영상을 만드는데 반하여 MRI는 큰 자장속에 검사 하고자하는 부위가 들어가서 고주파와 인체 속에 있는 수소핵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에너지의
방출을 검출하여 영상을 만듭니다.

hardware와 software 그리고 고자장의 기술개발로 MRI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어왔으며 진단영상의학에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위치에 오르게 되었습니다. MRI는 RI scan의 기능적, 생리적 정보, SONO의 비침습적 검사, CT의 조직대조도의 장점을 고루 보유하기 때문에 그 임상적 가치가 대단히 큽니다. 현재는 NMRI의 앞글자 핵(Nuclear)을 생략하고 보통 MRI로 쓰여집니다.

자력에 따라 나누면 임상에 사용되는 MRI는 0.2T, 0.5T, 1.0T, 1.5T, 3.0T (T는 Tesla의 약자, Tesla는 자력의 단위로서 10,000 Gauss에 해당합니다.) 등이 있습니다. Tesla단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성능이 좋아지지만 너무 높아지면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3.0T가 성능면과 안전성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자기 공명 영상의 검사 대상은 매우 다양한데, 몇 가지 대표적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뇌출혈, 뇌경색, 뇌종양 등의 뇌질환과 디스크 탈출이나 퇴행성 척추 질환의 진단에는 거의 필수적인 검사 방법이며,
무릎, 어깨, 손목, 발목, 팔꿈치등 관절의 이상, 스포츠 관련 외상, 골수염, 무혈성 괴사 등의 진단에도 필요한 검사입니다. 선천성 심장 질환, 심근경색증, 간의 종양, 사지의 종양, 종격동 질환, 두경부의 염증이나 종양의 진단에 있어서도 자기
공명 영상 촬영이 필요하며, 오래 전부터 자기 공명 영상을 이용한 혈관조영술이 가능하여 과거에 침습적인 방법으로
검사하던 혈관조영술 방식을 대체하기도 하였습니다.

최근 의료기술의 발달로 MRI를 이용한 기능적 영상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이는 기존의 핵의학적 검사에 비하여 짧은 검사시간에 고해상도 해부학적 영상과 기능적 영상을 함께 얻을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이미 실용화의 단계에 들어서 있습니다. MRI를 이용한 기능적 영상은 활성화영상, 확산강조영상 및 관류영상으로 세분할 수 있습니다. 확산강조영상은 뇌경색, 뇌종양 및 뇌백질 질환 등의 진단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발병 5-6 시간이내의 급성 뇌경색은 확산강조영상의 가장 중요한 적응증입니다. 혈류가 차단된 뇌조직은 수분이내 확산계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서 일반적인 MR영상에서 병변이 나타나기 훨씬 전에 조기 진단할 수 있습니다.

허혈성 뇌질환을 중심으로 그 효용성이 높게 인정되어 현재 여러 병원으로 보급되는 단계에 있습니다. 특히 중풍(뇌졸중)의 조기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 MRI, 자가공명영상의 특징

자기공명현상은 인체에 해가 없는 자장과 비전리방사선인 라디오파를 이용, 체내의 원자핵에 핵자기공명현상을 일으켜 원자핵의 밀도 및 물리화학적 특성을 영상화 한 것으로서 지금까지 연구개발되어 임상진단에 활용되는 원소는 주로 수소원자핵이다.

조영제없이 조직의 병변부를 양질의 대조도로서 묘출하고 연부조직의 대조도 역시 뛰어나며 골조직에 의한 artifact가
없어 특히 중추신경계 등의 촬영에 유용하며 환자의 위치변환없이 원하는 방향에 따라 axial, sagittal, coronal 또는 oblique scan이 가능하다. 또한 수소원자핵의 함유조직에 따른 생화학적 특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혈류와 같은 흐르는 물질에서는 신호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기능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인체조직의 수분의 양은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데 병든 조직은 건강한 조직보다 보통 더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조직이 다르면 각각 다른 수의 수소원자를 갖게 된다.

즉, 수소원자 밀도의 차이는 MRI영상에서 조직을 구별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자기공명영상은 단순히 수소원자핵의 분포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수소원자핵이 함유된 조직의 분자상태나 그 물리적 상태에 따라 또한 영상의 음영도가
달라진다. 수분과 지방에는 다같이 풍부한 수소원자핵이 존재하지만 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다른 원자들 소위 화학적환경(chemical enviroment)에 영향을 받아 조직의 구별이 가능하게 된다.

H2O에 함유된 수소원자핵과 지방에 함유된 수소원자핵은 화학적 결합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다른 행동을 하게 되며 MRI에서 이용되는 소위 이완시간이 다르게되어 각 조직의 특성을 영상화할 수 있다.

이와같이 수소원자핵을 이용하는 MRI는 각 조직의 수소 원자밀도 차이와 수소원자핵을 둘러싸고 있는 화학적 환경의
차이 그리고 수소원자핵의 물리적 상태에 따라 각 조직들의 구별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 MRI, 검사 시 준비 및 주의사항

검사방법 MRI 검사는 자장이 걸린 장비가 있는 방에 들어가서 약 70cm 되는 원형의 통 안에 누워서
검사를 받게 됩니다. 장비의 특성상 MRI 장비는 소음이 심하게 납니다. 검사전 설명과 함께 귀마개를 해드립니다.
검사시간 검사 종류별로 차이가 있으며 보통 약 20분~30분 소요되며 1시간 이상 소요되는 검사도 있습니다.
검사비용 검사 부위 1건 당 35만원 (검사별로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이며, 검사도중 조영제를 사용할 경우는 추가로 비용이 발생합니다.
검사진행 한 번 검사를 시행하면 소음이 들리면서 검사를 받게 되는데 시작 할 때마다 마이크장치로 검사자와 대화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검사도중 움직이게 되면 영상이 흔들리게 되므로 검사 중 움직이면 안됩니다. 또한, 검사도중 쉬었다 검사를 할 수 없으므로 검사 전 용변을 모두 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검사시 안전 장비 자장의 세기는 3.0 Tesla(30000Gaus, 냉장고에서 나오는 자장은 약4Gaus)로서 MRI실 내부에는 매우 높은 자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작은 금속물질 이라도 절대 소지하시고 들어가시면 안됩니다.

- MRI, 검사를 받을 수 없는 환자

  • 심장박동기 / 신경자극기를 부착하신 분
  • 보청기 탈착이 불가능하신 분
  • 금속물질을 체내에 이식하신 분 - 상담후 결정
  • 임신부 (12주 이내) - 상담후 결정

- MRI, 검사 시 주의해야 할 환자

폐소 공포증 환자 (Claustrophobia)
임상적으로 MR검사를 할 때 약 2%정도의 환자가 폐쇄 공포증(협소한 장소에서 들어가면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차오르는 현상)을 느낍니다. 폐쇄 공포증은 안전이라는 문제에 관련이 없는 듯 보이지만 그것은 늘 환자에게 영향을 주며 검사자도 그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소아
MR 검사는 기존의 X-ray검사에 비해서 시간이 오래 걸려 유아 또는 소아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능하면 낮잠을 자는 시간에 검사 하도록 합니다.
임산부 (Pregnant patients)
영국의 NRPB에서도 임신 초기 3개월 이내의 여성에게는 검사하지 않을 것을 신중히 권고하고 있으나 1983년 이래로 MR 검사를 받고 출생한 많은 태아에게서 기형 또는 그 후 4년 동안 아이의 발육에 이상이 있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보통 잠재적인 위험성이 높아보이는 임신한 환자에게는 초기 3개월 이내에는 가급적 검사를 하지 않거나 검사 전
환자의 서면 동의서를 받아야 합니다.
단 임신한 환자를 검사할 경우에 조영제 주사(Gadolinium enhancement)는 피하도록 합니다.
OB & GY학회에서는 임신한 환자에 대한 검사를 신중하게 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MR safety committee에서는 임신 환자 또는 임신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게는 검사 전에 검사의 장점과 상대적인 위험에 대해 설명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