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초음파 검사

SONO 초음파검사

초음파검사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음파의 일종)를 몸 안에 투과시켜 반사되는 음파를 영상으로 변환, 모니터 또는 필름에 나타내는 검사입니다.

SONO, 초음파 검사란?

초음파 검사는 크게 상복부, 경부, 유방, 기타 부위 초음파 검사로 나뉘어지며 경우에 따라 혈관의 상태를 보기 위해 도플러(Doppler) 검사를 시행 할 수 있습니다.

칼라 도플러 기능은 혈관의 동맥 경화,협착,폐색 등의 혈관 질환의 객관적인 정확한 진단과 뇌졸중 발병의 예측을 가능케 하는 전문 진단 장비입니다. 검사 과정은 검사 부위에 알맞은 탐촉자를 대고 젤리나 오일을 바르며 검사가 진행됩니다.

검사는 인체에 전혀 해가 없으며 별다른 통증이나 불편은 없습니다. 본원은 GE 사의 최신의 초음파 진단기기를 설치 하였습니다.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음파의 일종)를 몸안에 투과시켜 반사되는 음파를 영상으로 변환, 모니터 또는 필름에 나타내는 검사입니다. 인체에 무해하다는 장점으로 주로 내과적 진단(간, 담낭, 신장,비장, 췌장등)에 이용하고 또한 산부인과에서는 거의 기본적인 검사로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초음파검사는 위장투시검사와 마찬가지로 내부장기를 초음파를 통해 직접 보면서 병을 찾아내는 전문진단행위이므로 반드시 의사가 해야 되고 특히 방사선과 전문의에 의해서 행해져야 합니다. 검사부위에 따라 준비사항이 다르므로 예약 시에 전처치 사항을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방사선과에서 행하는 초음파 검사는 주로 내과, 산부인과, 외과적인 검사이며 때에 따라서는 정형외과 또는 신경외과적인 초음파 검사도 행할 때도 있습니다. 검사당일 위내시경, X-선 투시 위장검사 및 대장검사, 소변검사가 있을 때에는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 검사종목별 전처치 안내

\
상복부검사 검사전날 식사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가볍게 한 후에 검사가 끝날 때까지 일체의 음료수, 물, 음식물을 먹어서는 안되며 담배(위산분비로 장내가스생성)도 금하셔야 합니다. 검사소요 시간은 환자 질병의 유무, 그 정도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약 10분~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소아검사 소아검사도 성인과 유사하나 상복부검사시 금식 유지시간이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금식시 물, 음료수등 일체)
  • 신생아 - 2세까지 검사 3시간 전부터
  • 3세부터 8세까지 검사 6시간 전부터
  • 8세부터 15세 검사 8시간 전부터

- 초음파 검사 후 결과상담

검사 후 결과는 당일 영상의학과 전문의에 의한 진단과 이에 따른 처방과 추가 진단검사의 계획과 추후 진료에 대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